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 

    눈 깜짝할 사이에 추운 겨울이 찾아왔는데요. 올 겨울 난방비 걱정없이 따뜻하게 보내려면 난방비 줄이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겠죠? 그래서 오늘은 난방요금을 줄일수 있는 꿀팁을 준비하였습니다. 이번 겨울에는 꼭 실천하셔서 난방비 아끼시길 바랍니다. 그럼 시작하겠습니다:)

     

    난방요금 절약하는 방법

    겨울철 적정 보일러 온도

   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20도인데요. 1도 낮게 설정하면 에너지 소비량 7%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    ✅ 실내 온도가 아닌 온수 온도로 난방을 조절할 시 55도 내외로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.

    ✅ 보일러 가동 시에는 가습기를 틀면 열 보존력이 올라가며, 초반에 온도를 높이고 따듯해지면 점차 낮추세요.

     

    실내 온도 유지방법

    ✅ 창 표면에 에어캡(뽁뽁이)를 부착하고, 두꺼운 커튼을 치거나 투명필름(아스테이지)를 붙이세요.

    ✅ 단순하게 뽁뽁이만 붙이는 것 보다 실내온도를 약 2 ~ 3도 높여주는 효과를 발휘합니다.

    ✅ 문과 창문 틈에는 문풍지를 붙여 열 손실을 줄이고, 바닥에 러그나 매트를 설치하세요.

     

    겨울철 환기방법

    ✅ 1회 5분 ~ 10분 정도 짦게 공기가 자주 통하도록 집 안의 모든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시키세요.

    ✅ 보일러를 끄고 환기하는 것보다 약하게 틀어진 상태에서 잠깐 환기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됩니다.

    ✅ 너무 오래 창문을 열어두면 실내 온도가 낮아져 난방 부하가 커지고, 결로의 원인이 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개별난방 절약방법

    ✅ 단열 성능이 좋은 건물은 외출시(외출모드), 좋지 않다면 현재 온도보다 2 ~ 3도 낮게 설정하세요.

    ✅ 보일러와 연결된 노출배관은 반드시 보온재로 감싸주어야 추운 날 보일러가 얼지 않습니다.

    ✅ 겨울철 2 ~ 3일 정도 집을 비울 때는 밸브를 잠그지 말고 예약모드를 활용하세요.

     

    지역난방 절약방법

    ✅ 난방수가 식으면 다시 열을 올리는데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에 겨울철 동안 전원은 끄지 마세요.

    ✅ 외출 시에는 현재 온도보다 2 ~ 3도 낮게 설정한 후 집에 돌아왔을땐 0.5 ~ 1도씩 천천히 올리세요.

    ✅ 사용하지 않는 방은 싱크대 밑에 있는 난방온수분배기의 수동밸브를 잠그고 방 문을 닫아두세요.

     

    단열상태 확인방법

    ✅ 1시간 동안 보일러 작동을 멈춘 후 전/후 온도를 비교하세요. 3도 이상 떨어지면 단열 상태가 현재 취약합니다.

    ✅ 단열 상태가 떨어지는 주택은 온돌 모드를 활용해 50도 정도로 맞춘 후, 추우면 조금씩 올리세요.

    ✅ 원하는 온도에 도달 후 2 ~ 4시간 간격으로 예약 모드를 활용하면 일정하게 온도 유지가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반응형